본문 바로가기
SW

GoF의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s: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 - 머리말

by 라꾸스떼(YR) 2020. 3. 31.
반응형

[머리말]

이 책은 객체지향적 기술이나 설계를 소개하는 책이 아닙니다. 이 책은 독자들이 최소한 한 가지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사전 지식과 경험이 있으며, 또 객체지향 설계에 대한 경험도 있다고 전제합니다. 이책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겪는 특별한 문제에 대한 간결하고 명확한 해결책을 서술한 디자인패턴 책입니다. 자신의 설계를 더 융통성 있고, 모듈화되며, 재사용 가능하고, 이해하기 쉬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통찰력을 지니게 될 겁니다. 계속 반복해서 책을 읽다 보면 설계의 통찰력과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독자를 위한 가이드]

첫 번째 부분에서는(1장과 2장) 디자인 패턴이 무엇인지와 디자인 패턴이 어떻게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설계에 도움을 주는 지 설명합니다. 두 번째 부분은(3~5장) 목록, 즉 카탈로그로 정리된 실제 디자인 패턴 23개에 대한 설명입니다. 카탈로그는 세 가지 종료(생성, 구조, 행동)의 대분류 아래에 23개의 패턴이 나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패턴들 간의 참조 관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패턴마다 관련된 패턴을 정의하는데, 이 관련된 패턴을 이용해서 카탈로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패턴 카탈로그를 읽는 또 다른 방법은 문제를 중심으로 패턴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