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

클린 아키텍처: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Clean Architecture) - 2부 : 벽돌부터 시작하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6장)

by 라꾸스떼(YR) 2020. 2. 28.
반응형

[6장] 함수형 프로그래밍

클로저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가변 변수가 전혀 없다. 클로저에서는 x와 같은 변수가 한 번 초기화되면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함수형 언어에서는 변수는 변경되지 않는다.

 

<불변성과 아키텍처>

아키텍트는 왜 변수의 가변성을 염려하는가? 경합(race) 조건, 교착상태(deadlock) 조건, 동시 업데이트(concurrent update) 문제가 모두 가변 변수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동시성 애플리케이션에서 마주치는 모든 문제, 즉 다수의 스레드와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마주치는 모든 문제는 가변 변수가 없다면 절대로 생기지 않는다.

아키텍트라면 동시성(concurrency) 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가변성의 분리>

불변성과 관련하여 가장 주요한 타협 중 하나는 가변 컴포넌트와 불변 컴포넌트로 분리하는 일이다. 불변 컴포넌트에서는 순수하게 함수형 방식으로만 작업이 처리되며, 어떤 가변 변수도 사용되지 않는다. 불변 컴포넌트는 변수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즉 순수 함수형 컴포넌트가 아닌 하나 이상의 다른 컴포넌트와 서로 통신한다.

상태 변경은 컴포넌트를 갖가지 동시성 문제에 노출하는 꼴이므로, 흔히 트랜잭션 메모리(transactional memory)와 같은 실천법을 사용하여 동시 업데이트와 경합 조건 문제로부터 가변 변수를 보호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제대로 구조화하려면 변수를 변경하는 컴포넌트와 변경하지 않는 컴포넌트를 분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하려면 가변 변수들을 보호하는 적절한 수단을 동원해 뒷받침해야 한다. 현명한 아키텍트라면 가능한 많은 처리를 불변 컴포넌트로 옮겨야 하고, 가변 컴포넌트에서는 가능한 한 많은 코드를 빼내야 한다.

 

<이벤트 소싱>

이벤트 소싱은 상태가 아닌 트랜잭션을 저장하자는 전략이다. 상태가 필요해지면 단순히 상태의 시작점부터 모든 트랜잭션을 처리한다.

저장 공간과 처리 능력이 충분하면 애플리케이션이 완전한 불변성을 갖도록 만들 수 있고, 따라서 완전한 함수형으로 만들 수 있다.

 

<결론>

-구조적 프로그래밍은 제어흐름의 직접적인 전환에 부과되는 규율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제어흐름의 간접적인 전환에 부과되는 규율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변수 할당에 부과되는 규율이다.

각 패러다임은 우리가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의 형태를 한정시킨다. 어떤 패러다임도 우리의 권한이나 능력에 무언가를 보태지는 않는다.

즉 소프트웨어는 급격히 발전하는 기술이 아니라는 진실과 마주하게 된다. 도구는 달라졌고 하드웨어도 변했지만, 소프트웨어의 핵심은 여전히 그대로다. 소프트웨어, 즉 컴퓨터 프로그램은 순차(sequence), 분기(selection), 반복(iteration), 참조(indirection)로 구성된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