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

클린 아키텍처: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Clean Architecture) - 3부 : 설계 원칙 (8장)

by 라꾸스떼(YR) 2020. 3. 2.
반응형

[8장] OCP: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개체(artifact)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사고 실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훌륭하다면 변경되는 코드의 양이 가능한 한 최소화될 것이다. 서로 다른 목적으로 변경되는 요소를 적절하게 분리하고(단일 책임 원칙, SRP), 이들 요소 사이의 의존성을 체계화함으로써(의존성 역전 원칙, DIP) 변경량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처럼 책임을 분리했다면, 두 책임 중 하나에서 변경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하나는 변경되지 않도록 소스 코드 의존성도 확실히 조직화해야 한다. 또한, 새로 조직화한 구조에서는 행위가 확장될 때 변경이 발생하지 않음을 보장해야 한다.

컴포넌트 관계는 단방향으로만 이루어진다. (Interactor, Database, Controller, Presenter, View)

보호의 계층 구조가 '수준(level)'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어떻게 생성되는지 주목하자. Interactor는 가장 높은 수준의 개념이며, 따라서 최고의 보호를 받는다. View는 가장 낮은 수준의 개념 중 하나이며, 따라서 거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Presenter는 View보다는 높고 Controller나 Interactor보다는 낮은 수준에 위치한다.

아키텍트는 기능이 어떻게, 왜, 언제 발생하는지에 따라서 기능을 분리하고, 분리한 기능을 컴포넌트의 계층구조로 조직화한다. 컴포넌트 계층구조를 이와 같이 조직화하면 저수준 컴포넌트에서 발생한 변경으로부터 고수준 컴포넌트를 보호할 수 있다.

 

<방향성 제어>

 

<정보 은닉>

추이 종속성(transitive dependency) : 클래스 A가 클래스 B에 의존하고, 다시 클래스 B가 클래스 C에 의존한다면, 클래스 A는 클래스 C에 의존하게 된다. 이를 추이 종속성이라고 부른다.

추이 종속성을 가지게 되면, 소프트웨어 엔티티는 '자신이 직접 사용하지 않는 요소에는 절대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소프트웨어 원칙을 위반하게 된다.

 

<결론>

OCP의 목표는 시스템을 확장하기 쉬운 동시에 변경으로 인해 시스템이 너무 많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데 있다. 시스템을 컴포넌트 단위로 분리하고, 저수준 컴포넌트에서 발생한 변경으로부터 고수준 컴포넌트를 보호할 수 있는 형태의 의존성 계층구조가 만들어지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