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

클린 아키텍처: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Clean Architecture) - 3부 : 설계 원칙 (9장)

by 라꾸스떼(YR) 2020. 3. 3.
반응형

[9장]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ciple)

리스코프(Liskov)는 하위 타입(subtype) 다음과 같이 정의 했다.

S타입의 객체 o1 각각에 대응하는 T타입 객체 o2가 있고, T타입을 이용해서 정의한 모든 프로그램 P에서 o2의 자리에 o1을 치환하더라도 P의 행위가 변하지 않는다면, S는 T의 하위 타입이다.

 

<상속을 사용하도록 가이드하기>

이 설계는 LSP를 준수하는데, Biling 애플리케이션 행위가 License 하위 타입 중 무엇을 사용하는지에 전혀 의존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들 하위 타입은 모두 License타입을 치환할 수 있다.

 

<정사각형/직사각형 문제>

LSP 위반을 막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Rectangle이 실제로는 Square인지를 검사하는 메커니즘을 User에 추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게 하면 User의 행위가 사용하는 타입에 의존하게 되므로, 결국 타입을 서로 치환할 수 없게 된다.

 

<LSP와 아키텍처>

LSP는 상속을 사용하도록 가이드하는 방법 정도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LSP는 인터페이스와 구현체에도 적용되는 더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원칙으로 변모해 왔다.

 

<LSP 위배 사례>

 

<결론>

LSP는 아키텍처 수준까지 확장할 수 있고, 반드시 확장해야만 한다. 치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위배하면 시스템 아키텍처가 오염되어 상당량의 별도 메커니즘을 추가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