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

소프트 스킬 (Soft Skills: The Software Developer's Life Manual) - 2부 : 셀프 마케팅 (22 ~ 24장)

by 라꾸스떼(YR) 2020. 1. 8.
반응형

[Chapter 22]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고민하라

성공한 사람이 되려 하지 말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 - 알버트 아인슈타인

성공이 멀어 보인다면 자신의 이익만 좇느라 다른 사람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라.

당신이 하는 말,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할 것이다.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처럼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원하는 바를 얻도록 도와주면 당신이 원하는 바를 얻게 된다.” - 지그 지글러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라] - p183

자신이 정말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 막연하게 생각하다가 원하는 것이 눈앞에 나타나서야 비로소 알아 차린다.

그들이 어디로 향하는지, 거기에서 얻으려는 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블로그에 올린 콘텐츠는 사용자들이 진짜 간지러워하는 곳을 긁어주어야 한다.

 

[90퍼센트는 무료로 제공하라] - p184

미래를 위한 투자로 생각하라.

 

[성공의 지름길] - p185

무슨 일을 하든지 ‘사람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라고 자문해 보라.

 

[이타적인 태도를 지녀라]

-

 

[실천하기]

1.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가? 가치가 뛰어나서 하나도 빼놓지 않고 읽고 싶은 블로그나 팟캐스트가 있는가?

2. 당신이 선택한 대상 사용자나 틈새시장에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가치는 무엇인가? 당신이 모으려는 사용자에게 가장 가치 있는 콘텐츠는 무엇인가?

 

[Chapter 23] SNS 활용하기

[팔로어 늘리기] - p188

서두르지 마라. 네트워크를 키우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소셜 미디어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 p190

광고는 자제하고 팔로어에게 가치 있는 내용으로 90퍼센트를 채워라.

 

[SNS 관리하기] - p190

‘버퍼’ - SNS 관리 프로그램

매주 초 버퍼를 통해 각 소셜 미디어 채널에 올릴 글이 담긴 체크리스트를 확인한다.

 

[추천 SNS]

-

 

[실천하기]

1. 현재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소셜 미디어 타임라인을 살펴보고 다른 사람이 당신 혹은 당신의 브랜드에 관해 어떤 인상을 받을지 생각해보라.

2. 소셜 미디어 활용 계획을 세워라. 각 네트워크에 어떤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은지, 매주 콘텐츠를 어떻게 공유할지 전략을 세워라. 그리고 공유한 내용 중 어떤 콘텐츠가 가장 인기 있는지 살펴보라.

 

[Chapter 24] 강연, 강의 그리고 발표

당신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얼마나 잘 전달하는지, 동료나 상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 보여줄 좋은 기회이다.

 

[강연은 왜 강한 인상을 주는가] - p194

강연은 쌍방향 매체로 봐야 한다. 청중이 질문을 던지고 참여할 수 있다. <194>

 

[강연 입문하기] - p195

팀에서 사용하는 기술에 관해 혹은 팀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 관해 발표하겠다고 자원하라. 전문가인 척할 필요는 없다. 배운 내용을 공유한다는 마음으로 성의껏 임하라. 솔직하고 겸손한 태도가 좋다.

매년 최소 한 번은 코드 캠프에서 강연해보라. 혹시 망치더라도 그리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개발자 콘퍼런스에도 참여하라.

 

[강의는 어떨까?]

-

 

[실천하기]

1. 살고 있는 지역의 사용자 그룹을 전부 찾아서 정리하라. 당신에게 강연 기회를 줄 만한 코드 캠프의 목록도 만들어라.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를 골라서 강연하겠다고 제안하라.

2.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무료, 유료 강의를 웹에서 찾아보라. 훌륭한 강사들의 강의 방식을 분석해보라.

3. 스크린캐스트 형식의 짧은 강의를 만들어서 유튜브 같은 사이트에 공개하라.

4. 강의할 수 있는 주제를 정리해보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