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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 스킬 (Soft Skills: The Software Developer's Life Manual) - 2부 : 셀프 마케팅 (19 ~ 21장)

by 라꾸스떼(YR) 2020.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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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9] 프로그래머를 위한 마케팅의 기초

마케팅은 재능을 배가한다. 마케팅을 잘할수록 재능이 더 돋보인다.

 

[자신을 마케팅하기] - p161

자신을 마케팅하는 것은 자신의 경력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이다.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자신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선택한 뒤 이러한 메시지를 잠재고객이나 사용자에게 활발히 알려야 한다. <p161>

 

[왜 마케팅이 중요한가] - p162

당신의 실력을 마케팅할 줄 모른다면 잠재력을 최대치까지 발휘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마케팅을 피하기 위해 비전문가라는 핑계를 대지 마라. 경력이 아무리 적더라도 자신의 브랜드를 잘 만들고 홍보하면 이득을 볼 수 있다.

 

[자신을 마케팅하는 방법] - p163

마케팅은 개인 브랜드를 만드는 데서 시작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는 블로그를 가장 추천한다. 블로그는 전달할 메시지를 완벽히 통제하고, 다른 사람의 플랫폼이나 규칙에 얽매이지 않아도 되는 유일한 장소다.

많은 시간을 들여서 꾸준히 해야 한다.

 

[실천하기]

1. 아직 블로그가 없다면 개설할 것을 권한다. 만약 개설한다면 어떤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겠는가?

2. 새 블로그에 올릴 포스트를 최소 20개 이상 생각해보라.

3 .실제 블로그 개설 일정을 짜고, 콘텐츠를 만들어보라.

 

[Chapter 20] 존재감을 드러내줄 브랜드 만들기

브랜드에는 로고를 넘어서는 무언가가 있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기대치를 설정하는 일종의 약속이다. <p165>

 

[브랜드란 무엇인가?] - p166

브랜드는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기대의 총합이다. 로고는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는 시각적 장치일 뿐이다. 브랜드에는 시각적 요소만 있는게 아니다. 브랜드가 전하는 감성, 브랜드를 접할 때 생기는 기대까지 포함해야 한다. 그래서 브랜드는 약속이다. <p166>

 

[브랜드 구성 요소] - p166

브랜드를 만들려면 메시지, 시각 요소, 일관성, 반복 노출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메시지다. 브랜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떠오르게 하려는 느낌을 말한다.

두 번째로 시각 요소가 필요하다. 우선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간단하게 나타낼 로고가 필요하다. 브랜드를 나타내는 색상과 스타일을 정해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가 전하는 메시지를 널리 알려야 한다.

다음은 일관성이다. 개인 브랜드를 만들려는 개발자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일관성을 놓치는 것이다.

다음은 반복노출이다. 브랜드를 더 널리 퍼뜨리고 자주 노출시킬수록 당신과 당신의 브랜드를 기억하는 사람은 늘어난다.

 

[브랜드 만들기] - p168

개인 브랜드를 만들려면 전달할 메시지부터 정의해야 한다. 메시지를 정의하려면 시장부터 골라야 한다. 틈새시장을 고르기가 쉽지는 않다. 열정을 느끼는 분야를 선택해도 되지만, 열정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다. 순수하게 전략적인 관점에서. 결정하는 게 가장 좋다.

태그라인(tagline)이란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한두 문장의 문구를 말한다.

엘리베이터 피치(pitch)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짧은 시간 안에 생각을 간결하게 정리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가리킨다. 당신만 전달할 수 있는 고유의 가치는 무엇인지 엘리베이터 피치를 통해 명확히 알려주어야 한다.

 

<브랜드를 만드는 순서>

1. 메시지를 정의하라.

2. 틈새시장을 선택하라.

3. 태그라인을 만들어라.

4. 엘리베이터 피치를 만들어라.

5. 시각 요소를 만들어라.

 

[실천하기]

1. 친숙하다고 느끼는 유명 브랜드 중 한두 개를 골라서 심도 있게 연구해보라. 그 브랜드는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로고와 시각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확인해 보라.

2.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개인 브랜드를 만들 틈새시장을 찾아보라. 최소 10~15개 정도 아이디어를 내고, 가장 좋은 것 2~3개를 선택하라. 그중 당신의 개인 브랜드로 활용할 것을 하나 골라 보라.

 

[Chapter 21] 블로그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블로그는 저비용으로 손쉽게 자신을 마케팅하는 수단이다.

 

[블로그가 중요한 이유] - p173

블로그를 운영하면 직접 나가서 의뢰인을 찾아다니지 않아도 의뢰인이 찾아오게 할 수 있다.

사례 - 오버플로의 공동창업자인 제프 애트우드

블로그를 운영하면 의사소통 기술도 배울 수 있다.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옮기는 실력은 쉽게 길러지지 않는 만큼, 얻었을 때 큰 가치가 있다. 정기적으로 글을 쓰면서 글쓰기를 훈련하면 의사소통 기술이 발전한다.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를 만드는 단계>

1. 호스팅 선택 : 무료, 유료, VPS

2. 블로그 개설하기, 또는 블로그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3. 환경 설정 및 재구성하기

4. 첫 글 올리기

 

[성공 비법] - p177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싶을 때 필요한 단 한 가지 요소는 바로 꾸준함이다. 매주 두세 개 정도 글을 쓰면 좋다. 글을 정기적으로 올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글을 자주 올릴수록 성공에 빨리 가까워진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탄탄한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다.

 

[트래픽 늘리기] - p180

콘텐츠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서 다른 이들이 잘 퍼뜨릴 수 있도록 하라.

 

[성공은 장담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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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하기]

1. 좋아하는 개발자 블로그가 있는가? 블로그를 몇 개 선택해서 글을 올리는 주기와 분량을 확인하라.

2. 아직 블로그가 없다면 시작해보라. 오늘 개설하고 첫 글을 올려라. 글을 올릴 일정을 정하고 그대로 실행해보라.

3. 최소 일 년 동안 꾸준히 블로그를 관리해보라.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과 노력이 든다. 트래픽이 느는 시점은 보통 일 년 정도 지나서다.

4. 블로그 글 주제로 쓸 아이디어 목록으로 정리해두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목록에 추가하라. 글을 써야 할 때 아이디어가 많으면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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